영상-공부용

170208 테드 : 자유시간을 모으는 법

맑은눈 2022. 1. 3. 02:11

내가 직접 캡처함
내가 직접 캡처함222

[TED] How to gain control of your free time | Laura Vanderkam
자유시간을 모으는 법 / 로라 밴더캠

 

발표자는 시간 관리에 관한 책을 쓰는 저자다. 사람들은 로라가 시간을 잘 지키고, 시간을 절약하는 방법을 많이 알고 있을 거라고 전제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. 여기저기서 절약해 모은 시간에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게 아니라, 우리가 원하는 삶을 만들어 나가다 보면 시간은 자연스럽게 절약된다는 게 발표 내용의 핵심이다. 

시간은 매우 탄력적이다. 시간을 더 만들어낼 수는 없지만, 우리가 시간을 쓰겠다고 마음먹으면 거기에 맞게 시간이 늘어난다. 시간관리 비결은 결국 우선순위를 어떻게 두느냐와 연결돼 있다. 어떤 사람이 시간을 쓰는 건 '선택'이다. '나는 시간이 없어서 ABC를 못했어'라는 건, 'ABC는 우선순위가 아니어서 하지 않았어'와 같은 뜻이라는 설명이다.  

미리 한 해의 연말이라고 가정한 후, 일(커리어)적으로 가장 잘했던 3~5가지의 일이 무엇인지를 떠올려보자. 또한 가족에게 보내는 엽서에 개인적으로 인상적이었거나 좋았던 3~5가지의 일이 무엇인지 가정하자. 그럼 내년에 집중해야 할 6~10가지 목표를 지금 정할 수 있다. 

경제학자들은 금요일 오후가 기회비용이 낮은 때라고들 말한다. 일, 관계, 나 자신 이렇게 세 범주로 나눈 후 할 일의 우선순위 목록을 적어보자. 한 주는 168시간이고 주 5일씩 8시간 일하고 하루 8시간씩 잔다고 해도 72시간이 남는다. 그 72시간을 어떻게 쓸지는 당신에게 달렸다. "멋진 일을 하기 위해 그렇게 많은 시간이 필요하지는 않다."

"시간은 있습니다. 우리가 바쁘다고 해도 중요한 일을 할 시간은 있습니다. 그리고 우리가 중요한 것에 초점을 맞출 때 우리는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 속에서 우리가 원하는 삶을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."

* 느낀 점 : 시간이 없다=나는 그 일을 할 시간이 없다=그 일은 내게 그렇게 중요한 일이 아니다, 이렇게 나아가는 생각의 흐름이 인상적이었다. 내가 했던 '시간 없어'라는 건 대개 핑계였다. 72시간을 어떻게 쓸지도 고민해 보자. 

 
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n3kNlFMXslo